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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도 랜드마크 - 트램"

총선 교통 공약 - 국민의힘 최영훈 예비후보

최영훈 예비후보

 

최영훈 예비후보의 영도지역 교통관련 공약은 한마디로 기발하다.

 

트램은 트램인데, 그냥 단순한 트램이 아니고, 쉽게 말해 3층 짜리 트램이다.
평지가 아닌 산 모양의 지형 특성으로 트램 이용에 소외될 수 있는 산복도로와 중복도로에도 따로따로 트램 노선을 까는 형태다.
봉래산 아래쪽 평지에는 1호선, 중복도로에는 2호선, 산복도로에는 3호선을 각각 동시에 건설하는 것이다.

 

산 중턱을 순환하는 전차와 산꼭대기 바로 밑을 순환하는 전차- 상상만으로도 볼거리 탈거리 놀거리로 충분하고, 관광도시영도의 랜드마크로 손색이 없을 듯하다.

 

트램의 가장 큰 장점으로 최영훈 후보는, 노인 장애인 등의 교통약자에 가장 적합한 가장 최적화 된 맞춤형 이동수단임을 강조하고 있다. 

 

인구 감소의 가장 큰 근본원인인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환경문제를 야기하는 굴뚝산업 보다는 환경친화적인 관광산업이 미래가 있다는 지론이다. 

 

영도의 태종대ㆍ흰여울마을ㆍ절영해안둘레길ㆍ영도다리와 중구의 자갈치시장ㆍ국제시장ㆍ용두산공원을 연계하는 "관광의 쌍끌이 전략"을 역설하고 있다.

 

즉, 영도의 대중교통 정책도 관광산업과 연동해서 펼쳐가자는 주장이다.

 

 

<질의 응답>-----------------------------------------------------------------------------------


■'3층 트램'과 '편도1차선 순환방식'의 발상

 

영도의 지형은 평지가 아닌 山 모양이므로 중복도로 산복도로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에 구조적 한계를 안고있다.
이를 해결하고자 고민 끝에 나온 아이디어다.

 

 2호선(중복도로 구간)과 3호선(산복도로 구간)의 편도1차선 순환방식 역시도 영도의 지형은 여개의 山이 아닌 봉래산을 중심으로 한 덩어리 형태이므로, 山 주위로 빙글빙글 돌리면 출발역과 종착역이 연결된다는 착상이었다. 

 

2호선 시계방향으로 순환, 3호선 시계반대방향으로 순환케 하므로써, 행선지 방향을 보다 빠른쪽으로 선택할 수 있다. 

 

트램 노선의 아래위(1↔2↔3호선) 환승은 모노레일(단선 왕복)로 연결 이동하면 된다.

 

■노선별 도로확장

 

트램 착공前에 해야할 게 도로폭 확장이다.


1호선 구간은 6~8차선으로, 2호선과 3호선 구간은 3차선으로 확장해야 한다.
모노레일 운행구간 양쪽으로 주민들의 보행 공간도 확보돼야 한다.

 

■트램 완공前 교통대책

 

노인(65세 이상)과 학생(초중고)의 버스요금무상지원은 지금 당장이라도 시행해야 한다.


노인들의 경우 지하철 무료혜택을 영도주민만 못받고 있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버스요금라도 보충해 줘야 한다.

 

임신부의 버스요금는 물론 택시요금 무상지원도 추진하겠다.

 

■봉래산 지하 무료주차장

 

주차공간 확충은 영도주민들의 편익은 물론, 관광객 유입에도 효과적 유인책이 될 수 있다.

 

단기적으론 공폐가를 활용한 주택가 무료주차장 확충과 장기적으론 봉래산 지하에 무료주차장 건설을 추진하겠다.


봉래산 지하주차장은 봉래산 터널과 연결하여 영도의 사방팔방으로 출입구를 개통하면, 세계최대 주차장으로 새로운 명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단디 예비후보 최영훈의 단디 교통공약"
"영도 랜드마크 - 트램"

 

▲트램 노선예상도

 

1. 왜 영도는 트램이어야 하는가?


ㆍ영도는 섬이라 트램이 계속 돌면된다. 
ㆍ2호선과 3호선은 편도로 도로폭이 넓지 않아도 된다.
ㆍ교통약자(노인 장애인) 맞춤형 이동수단. 
ㆍ관광도시영도의 새로운 볼거리+탈거리+놀거리.

 

2. 트램 어떻게 건설할 것인가?


ㆍ上中下 3개 노선으로 건설.
ㆍ1호선(아래쪽 간선도로 구간 / 빨강)은 왕복2차선으로 순환.
ㆍ2호선(중복도로 구간 / 주황)은 편도1차선에 시계방향으로 순환.
ㆍ3호선(산복도로 구간 / 노랑)은 편도1차선에 시계반대방향으로 순환.
ㆍ트램 노선 아래위 환승 연결은 모노레일(흰색)로.

 

3. 트램 착공前에 도로폭 확장!


ㆍ1호선 구간은 6~8차선으로 확장.
ㆍ2호선과 3호선 구간은 3차선으로 확장.
ㆍ모노레일 운행구간 양쪽으로 보행 공간 확보.

 

4. 트램 완공前까지의 교통문제는 어떻게 할 것인가?


ㆍ노인(65세 이상)과 학생(초중고)의 버스요금 무상지원.
ㆍ임신부의 버스요금과 택시요금 무상지원

 

5. 주차공간 확충


ㆍ공폐가를 활용한 주택가 무료공영주차장 확충.
ㆍ봉래산 세계최대 무료공영주차장 건설
   (봉래산 터널과 연결 / 영도 전방위로 출입구 개통)